해피꼬꼬의 건강정보

매일 행복하고 건강한 소식을 전하는 해피꼬꼬의 건강정보 사이트 입니다.

  • 2024. 5. 6.

    by. 해피꼬꼬

    목차

      얼마 전 직장에서 건강검진대상자 안내를 받았습니다. 저희 회사의 경우 건강검진을 받는 날 몇 시간의 휴가가 주어지는데요. 사람이 몰리는 시기에 검진을 받다 보면 이 시간이 넘어 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업무가 많을 때에는 검진을 받는 동안에도 회사에서 계속 전화가 와서 마음이 급해진 경험도 있습니다.

       

      그러나 2년에 한 번 있는 건강검진, 아무리 바빠도 꼭 받으셔야 합니다. 긴 대기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다양한 검진을 꼼꼼히 받을 수 있도록 대기 시간을 줄이는 팁과 특히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긴 사무직 분들을 위한 검진 항목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직장인-건강검진-대기시간을-줄이는-팁-추천-검진-항목
      직장인을 위한 건강검진 팁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자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일반건강검진의 대상자는 지역세대주, 직장가입자 및 만 4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입니다. 비사무직 근로자는 매년, 사무직 근로자는 2년에 한 번 의무적으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이 때 만 40세, 66세이신 분들은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대상자로 일반건강검진에 비해 더 세부적인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대상자 역시 직장 가입자는 사업장을 통해 건강검진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대기 시간을 줄이는 팁

      일반적으로 연말과 연초는 건강검진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많아 대기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연말에는 해가 가기 전에 미뤄둔 건강검진을 하려는 사람들이, 연초에는 해가 바뀌고 건강한 시작을 준비하려는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인 듯 합니다. 따라서 건강검진은 이 때를 피해 하시는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이번 건강검진 예약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황금연휴가 많은 5월, 연휴 앞뒤로 예약이 널널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연휴를 맞아 여행이나 휴가 계획을 세우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이 때 직장 근처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진행하려는 사람이 적기 때문인 듯 합니다. 

      저 역시 5/11(토)~12(일)이 지나고 5/15(수) 부처님 오신 날 휴일이 있는 것을 확인, 5/13(월)~14(화)에는 비교적 예약이 적은 것을 보고 이틀 중 하루로 예약을 진행했습니다.

       

      예약 시간을 미리 정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요즘은 대부분의 병원이나 센터가 온라인 예약 시스템을 통해 날짜는 물론 시간대까지 예약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사람이 몰리는 연말에는 시간대를 미리 예약해도 시간에 맞춰 검진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경우에 도착 시간에 맞춰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사람마다 검진 항목이 다르다보니 전체적인 스케줄을 맞추기 위해 항목에 따라서는 저보다 늦게 온 사람이 먼저 검진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시간을 예약하신 경우 예약 시간보다 오히려 일찍 가시면 앞 사람이 늦는 경우 먼저 검진을 진행하실 수 있으니, 우선은 시간을 예약, 이후에는 시간보다 일찍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건강검진 전 필요한 서류를 사전에 병원에서 안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서류들을 미루지 말고 꼭 검진 전 작성하여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따로 안내를 받지 못하신 경우, 검진을 받는 병원이나 센터에 연락해 필요한 서류나 검진 항목을 미리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이를 준비해가시면 가서 작성하시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직장인이 받으면 좋은 건강검진 항목 추천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건강검진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중요한 항목을 꼭 검사받는 것도 중요하겠죠? 시력, 체지방률, 혈압, 콜레스테롤 등은 기본적인 1차 검진 항목으로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검사입니다.

      시력의 경우 장시간 컴퓨터 업무를 하는 사무직에게 꼭 필요한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 검사이기 때문에 쉽게 지나치실 수 있지만, 검사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조정하고 찾는 것은 업무의 피로감도 줄이는 주요 항목입니다.

      또 움직임이 적고 앉아있는 생활이 긴 직장인들은 혈당, 콜레스테롤, 혈압 검사 역시 중요한 항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사무직 직장인이 체크해야 할 질환으로 척추나 목의 건강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특히 가족 중 척추 관련 환자가 있다면 검사를 위한 엑스레이, MRI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무직 직장인 분들 뿐 아니라 앉아있는 시간이 긴 운전자, 무거운 짐을 옮기거나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생산직 종사자 분들의 경우에도 X-ray 검사 등으로 척추 디스크 검사 등을 진행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목에 통증을 느끼는 분들은 경추 CT, MRI 등을 받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만, 이러한 검사는 기본 검진 항목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의사의 판단 하에 검사 방법과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검사에 따라 당일 업무 복귀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어 검사 전 이러한 주의 사항을 미리 확인하고 업무 스케줄을 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